‘산꾼도시여자들’, 티빙의 보너스 트랙인가 OTT의 미래인가
더 오래 보고 싶었던 '술도녀'의 케미스트리

시각장애인을 위한 대체 텍스트: '이미지 설명 시작' ‘3인 3색 TV비평’이라는 문구 아래로, 붉은색으로 그려진 구형 브라운관 TV가 보인다. 흰색 글씨로 쓰여진 코너 제목 ‘TV삼분지계’가 TV 화면을 가득 채우고 있다. TV 상표가 있어야 할 자리에는 흰색 글씨로 매체명 ‘엔터미디어’가 적혀있다. 붉은색 TV 아래, 좌측에는 남지우, 이승한, 정석희 세 이름이 세로로 나열되어 있고, 우측에는 흑백으로 찍힌 남지우, 이승한, 정석희 평론가의 사진이 가로로 나열되어 있다. '이미지 설명 끝')
시각장애인을 위한 대체 텍스트: '이미지 설명 시작' ‘3인 3색 TV비평’이라는 문구 아래로, 붉은색으로 그려진 구형 브라운관 TV가 보인다. 흰색 글씨로 쓰여진 코너 제목 ‘TV삼분지계’가 TV 화면을 가득 채우고 있다. TV 상표가 있어야 할 자리에는 흰색 글씨로 매체명 ‘엔터미디어’가 적혀있다. 붉은색 TV 아래, 좌측에는 남지우, 이승한, 정석희 세 이름이 세로로 나열되어 있고, 우측에는 흑백으로 찍힌 남지우, 이승한, 정석희 평론가의 사진이 가로로 나열되어 있다. '이미지 설명 끝')

[엔터미디어=TV삼분지계] ◾편집자 주◾ 하나의 이슈, 세 개의 시선. 각자의 영역에서 대중문화를 탐구하는 남지우·이승한·정석희 세 명의 TV평론가가 한 가지 주제나 프로그램을 놓고 서로 다른 시선을 선보인다. [TV삼분지계]를 통해 세 사람의 견해가 엇갈리고 교차하고 때론 맞부딪히는 광경 속에서 오늘날의 TV 지형도를 그리는 단초를 찾을 수 있기를.

tvN <응답하라> 시리즈가 <꽃보다 청춘>으로, JTBC <스카이캐슬>이 <삼시세끼 산촌편>으로, SBS <펜트하우스>는 <해치지 않아>로 변주되는 모습은 기존 드라마 팬들에게나, tvN 예능의 시청자들에게나 ‘낯선 선물’처럼 다가온다. 지난 수개월 동안, 만들어진 세계에서 가상의 캐릭터를 연기하던 TV 안 배우들이 산으로, 촌으로, 동남아시아와 아프리카로 떠나 ‘진짜 자신’을 보여준다는 설정이 예상치 못한 미학적 효과를 자아내기 때문이다.

프로그램은 드라마의 ‘픽션’과 예능의 ‘리얼리티’를 충돌시켜 장르 간 경계를 허물고, 배우들은 여행 혹은 공동 주거를 통해 배역과의 싱크로율을 보여주기도, 혹은 그것을 완전히 부숴버리기도 한다. 이 기획은 tvN의 유별난 장기 중 하나로, 지난해엔 <슬기로운 의사생활>이 <슬기로운 캠핑생활>로, 그리고 이번엔 TVING <술꾼도시여자들>이 <산꾼도시여자들>로 진화해 시청자를 만나고 있다.

시각장애인을 위한 대체 텍스트: '이미지 설명 시작' 티비엔 예능 '산꾼도시여자들'의 포스터. 드라마 '술꾼도시여자들'의 세 주인공 정은지·이선빈·한선화가 산 중턱에 올라 나란히 얼굴을 맞대고 포즈를 취하고 있다. 빨간색 배낭을 들춰맨 정은지, 주황색 비니를 쓰고 익살스러운 표정을 지어보이는 이선빈, 그리고 분홍빛 재킷을 입고 환하게 웃고 있는 한선화의 모습이다. “본격 산 타는 예능”이라는 부제와 함께 “이번엔 산에 취한다!”라는 홍보문구, 그리고 프로그램 제목 '산꾼도시여자들'이 적혀 있다. '이미지 설명 끝'
시각장애인을 위한 대체 텍스트: '이미지 설명 시작' 티비엔 예능 '산꾼도시여자들'의 포스터. 드라마 '술꾼도시여자들'의 세 주인공 정은지·이선빈·한선화가 산 중턱에 올라 나란히 얼굴을 맞대고 포즈를 취하고 있다. 빨간색 배낭을 들춰맨 정은지, 주황색 비니를 쓰고 익살스러운 표정을 지어보이는 이선빈, 그리고 분홍빛 재킷을 입고 환하게 웃고 있는 한선화의 모습이다. “본격 산 타는 예능”이라는 부제와 함께 “이번엔 산에 취한다!”라는 홍보문구, 그리고 프로그램 제목 '산꾼도시여자들'이 적혀 있다. '이미지 설명 끝'

[TV 삼분지계]의 세 평론가는 드라마 <술꾼도시여자들>(이하 ‘술도녀’)의 흥행과 <산꾼도시여자들>(이하 ‘산도녀’)의 런칭을 하나의 흐름으로 분석한다. 정석희 평론가는 드라마 <술도녀>를 “차근차근 내공을 쌓아온 차세대 배우들”이 몰고 온 “드라마 판에 불기 시작한 새바람”이라 평하며, 한선화·정은지·이선빈 세 주연배우의 매력을 다시 한번 가감 없이 보여주는 <산도녀>의 구성을 칭찬한다.

이승한·남지우 두 평론가는 “tvN의 주요 전략 중 하나”인 “드라마를 함께 했던 이들의 케미스트리를 활용하는 스핀오프 예능”에 대해 서로 다른 의견을 내놓는다. 이승한 평론가는 스핀오프 예능이 “기존에 존재하는 템플릿에 이미 완성된 케미스트리를 넣어 만드는 레디메이드 제품이라는 점”에서 “안전하지만 다소 게으른 기획이라는 비판을 피하기 어렵다” 지적하면서도, <산도녀>가 진정성 있게 보여주는 공감과 연대 의식을 호평했다.

반면 남지우 평론가는 국내 OTT 경쟁에서 다소 고전하던 티빙이 플랫폼 최초의 히트작 <술도녀>를 만나면서, 스핀오프 예능이라는 기분 좋은 방식으로 OTT 플랫폼의 응집력을 꾀하는 모습을 분석한다. 이효리의 <서울 체크인>부터 <산도녀>까지, 티빙은 분명 긍정적인 성장 곡선을 그리고 있다는 것이다.

시각장애인을 위한 대체 텍스트: '이미지 설명 시작' 사진 좌측부터 흑백으로 찍힌 정석희 평론가의 사진. 그의 어깨 너머로 ‘TV삼분지계’가 적힌 붉은색 TV가 보인다. TV 오른쪽에 ‘정석희의 시선’이라는 글씨가 큼직하게 적혀 있다. '이미지 설명 끝')
시각장애인을 위한 대체 텍스트: '이미지 설명 시작' 사진 좌측부터 흑백으로 찍힌 정석희 평론가의 사진. 그의 어깨 너머로 ‘TV삼분지계’가 적힌 붉은색 TV가 보인다. TV 오른쪽에 ‘정석희의 시선’이라는 글씨가 큼직하게 적혀 있다. '이미지 설명 끝')

◆설산을 넘고 봄산을 기다리며

티빙 <서울 체크인>에 이효리가 <2021 MAMA> 현장에서 이선빈을 만나 반색을 하는 장면이 있었다. 바로 전날 밤 선배 엄정화와 <술꾼 도시 여자들>를 주제로 하나하나 공감이 간다, 연기를 어쩜 그렇게들 잘하느냐, 수다 한판을 벌인지라 와락 반가울 밖에. 티빙 드라마 <술꾼 도시 여자들>이 이처럼 대중은 물론이고 셀럽에게까지 관심과 사랑을 받은 이유는 한선화, 정은지, 이선빈, 세 연기자가 예쁜 척 않고 망가지는 거 두려워 안하고 몸을 던져가며 현실 연기의 진수를 펼쳤기 때문이다. 최근 들어 송혜교, 고현정, 전지현, 이영애, 수애 등 한 때 미모와 인기로 톱을 찍었던 배우들이 대중적인 공감을 얻지 못하는 사이에 차근차근 내공을 쌓아온 차세대 배우들이 속속 부각되고 있다. 드라마 판에 불기 시작한 새바람, 쌍수를 들어 환영하는 바이다.

그리고 그 화제성에 힘입어 스핀오프 격인 4부작 예능 tvN <산꾼 도시 여자들>이 탄생했다. 술 잘 마시는 여자 셋이 이번엔 산타기에 도전한 것이다. 그것도 나지막한 동네 뒷산이 아니라 태백산을 거쳐 최종 목표는 한라산 정상 정복이란다. 일단 반년 이상 합을 맞춰온 터라 어색할 리 없고 따라서 어색함을 떨쳐버리기 위한 시간 따위는 따로 필요치 않았다.

20대 초반부터 등산을 해왔다는 자칭 청계산 날다람쥐 한선화가 있어서인지 아이젠 착용법이며 가방 싸는 요령 등 초보를 위한 등산 팁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해줘서 더없이 좋았고. 여느 예능에서 다루는 등산과는 확연히 차별된 전개가 아닌가. 4화로 마무리되는 <산꾼 도시 여자들>, 부디 다음 시즌으로 이어지길 바란다. <술꾼 도시 여자들> 시즌 2 첫 촬영이 6월경이라고 하니 햇살이 옷을 갈아입히는 봄산의 싱그러움을 <산꾼 도시 여자들> 시즌 2를 통해 볼 수 있지 않을까, 기대해본다.

정석희 TV 칼럼니스트 soyow59@hanmail.net

시각장애인을 위한 대체 텍스트: '이미지 설명 시작' 사진 좌측부터 ‘TV삼분지계’가 적힌 붉은색 TV가 보인다. TV 오른쪽에 흑백으로 찍힌 이승한 평론가의 사진. 그의 오른쪽에 ‘이승한의 시선’이라는 글씨가 큼직하게 적혀 있다. '이미지 설명 끝')
시각장애인을 위한 대체 텍스트: '이미지 설명 시작' 사진 좌측부터 ‘TV삼분지계’가 적힌 붉은색 TV가 보인다. TV 오른쪽에 흑백으로 찍힌 이승한 평론가의 사진. 그의 오른쪽에 ‘이승한의 시선’이라는 글씨가 큼직하게 적혀 있다. '이미지 설명 끝')

◆더 오래 보고 싶었던 케미스트리를 확인하는 보너스 트랙

세상엔 산이 좋아서 산을 오르는 사람이 있고, 함께 산을 오르는 사람이 좋아서 산을 오르는 사람이 있다. tvN <산꾼도시여자들>의 세 멤버는 후자에 가깝다. 상경 이후 처음 산에 오른다는 정은지나, 태백산 중턱도 못 미쳐서 종이인형처럼 흐느적거리기 시작하는 이선빈은, 한눈에 봐도 평소 산을 자주 오르던 사람들은 아니다. 이들이 허리디스크와 고질적인 체력부족을 참아가며 산을 오르는 건 그저 티빙 <술꾼도시여자들>을 함께 했던 동료들이 좋아서, 정상에서 먹는 컵라면 국물 한 모금의 즐거움을 동료들과 공유하고 싶어서다.

사람이 좋아서 산에 오른 건 한선화도 마찬가지다. 자기 리듬에 맞춘답시고 동생들이 뒤처져도 휑하고 먼저 가버리는 겉모습만 보면 그저 산이 좋아 오르는 사람처럼 보이지만, 눈밭 위에 동생들의 이름을 쓰고 하트를 그리고, 얼어붙은 눈을 하트모양으로 조심스레 떠올려 동생들과 나누어 드는 모습이 제시하는 방향은 선명하다. 한선화는 산을 사랑하지만, 적어도 이번 산행만큼은 함께 산을 오르는 사람이 좋아서 산을 오른다.

시각장애인을 위한 대체 텍스트: '이미지 설명 시작' 티비엔 예능 '산꾼도시여자들'의 한 장면. 본격 등산에 앞선 3인방이 태백산국립공원 입구에서 준비물을 점검하고 있다.
시각장애인을 위한 대체 텍스트: '이미지 설명 시작' 티비엔 예능 '산꾼도시여자들'의 한 장면. 본격 등산에 앞선 3인방이 태백산국립공원 입구에서 준비물을 점검하고 있다. "다른 장비도 점검해주는 한 대장"이라는 자막과 함께, 분홍색 재킷을 입은 한선화가 검정색 패딩을 입고 있는 정은지, 그리고 회색 점퍼와 레그워머로 무장한 이선빈을 바라보며 각자의 장비를 점검해주고 있다. '이미지 설명 끝'

JTBC <스카이캐슬>의 염정아와 윤세아를 함께 섭외했던 <삼시세끼 산촌편>부터 Mnet <스트릿 우먼 파이터> 멤버들과 함께 한 <해치지 않아 X 스우파>까지, 작품을 함께 했던 이들의 케미스트리를 활용하는 스핀오프 예능은 이제 tvN의 주요 전략 중 하나가 됐다. 기존에 존재하는 포맷의 템플릿에 이미 완성된 케미스트리를 넣어 만드는 레디메이드 제품이라는 점에서, 스핀오프 예능은 안전하지만 다소 게으른 기획이라는 비판을 피하기 어렵기도 하다.

<산꾼도시여자들>라면 얘기가 다소 달라진다. 애초에 <술꾼도시여자들>이 크게 사랑받았던 이유는, 왁자지껄한 술자리 뒤에 숨겨둔 공감 때문이었다. 세상살이의 고단함, 그 무엇도 확실하지 않은 앞날에 대한 불안, 제대로 나이 먹고 있는 게 맞는 걸까 하는 조바심 같은 것들. 술잔 속에 서로의 고민과 불안을 공유하고 공감하는 연대 의식은 <술꾼도시여자들>의 뼈대였다.

그리고 <산꾼도시여자들>은 그 공감이 가짜가 아니라고 말한다. 연기한 캐릭터와 실제 배우 사이의 간극은 엄연히 존재하지만, 그럼에도 이들은 서로 긴 말 하지 않아도 서로의 마음을 알아주는 친구들이라고. 뒤쳐진 이가 나오면 등산스틱을 잡아 위에서 끌어주고, 서로의 가방끈을 고쳐 매주는 사람들이라고. 더 오래 보고 싶었던 이들의 케미스트리를 다시 확인하는 산행이 즐겁지 않을 리 없다. 덕분에 한라산이 기대된다. 서로에게 손 내밀어 끌어줘야 할 코스가 더 많아, 솔직한 마음을 더 깊게 훔쳐볼 수 있을 테니.

이승한 칼럼니스트 tintin@iamtintin.net

시각장애인을 위한 대체 텍스트: '이미지 설명 시작' 사진 좌측부터 흑백으로 찍힌 남지우 평론가의 사진. 그의 어깨 너머로 ‘TV삼분지계’가 적힌 붉은색 TV가 보인다. TV 오른쪽에 ‘남지우의 시선’이라는 글씨가 큼직하게 적혀 있다. '이미지 설명 끝'
시각장애인을 위한 대체 텍스트: '이미지 설명 시작' 사진 좌측부터 흑백으로 찍힌 남지우 평론가의 사진. 그의 어깨 너머로 ‘TV삼분지계’가 적힌 붉은색 TV가 보인다. TV 오른쪽에 ‘남지우의 시선’이라는 글씨가 큼직하게 적혀 있다. '이미지 설명 끝'

◆개미지옥 건설하기

한국의 극장 관객들이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 이른바 MCU 컨텐츠에 높은 충성도를 보이는 건 어제오늘 일이 아니다. 나도 물론 그중 하나인데, 지난해 말 개봉해 750만 관객을 모은 <스파이더맨: 노 웨이 홈>(2021)을 보고 나서는 이유를 알 수 없는 암담함을 느끼게 되었다. 사연은 즉, <어벤져스: 엔드게임>(2019)에서 최초로 열어제낀 ‘멀티버스’라는 개념이 <노 웨이 홈>에 이르러 폭발적으로 확장되어 있었고, 언제나 사족처럼 딸려오는 쿠키 영상에선 이어올 영화 <닥터 스트레인지: 대혼돈의 멀티버스>(2022)가 마블을 넘어선 디즈니 소속 히어로들의 등장을 예고하는 듯했다. 심지어 DC 소속의 캐릭터 ‘베놈’까지도, 판권 문제를 둘러싼 어른들의 사정을 해결한 뒤 어떻게든 MCU로 소환할 것임을 약속하는 모양새였다.

내가 느낀 ‘암담함’의 정체는 마블이라는 제작사, 그리고 디즈니라는 유통책이 전력을 다해 설계하고 있는 플랫폼의 ‘응집력’에서 오는 것 같았다. 쉽게 말해, 이제 MCU의 신작을 보지 않고서는 디즈니플러스의 드라마를 완전하게 이해하기가 어렵고, 그 역 또한 성립한다. 마블은 ‘멀티버스’라는 작품 내 설정으로 이를 가능케 하고, 디즈니는 점점 ‘개미지옥’ 플랫폼이 되어 관객과 구독자들을 꽉 잡아두려 한다.

디즈니-마블 컨텐츠가 특유의 응집력을 무기로 ‘어벤져스’ 같은 세계적인 문화현상을 이끌 수 있는 것도, OTT 시대를 맞이하며 꽤나 유효한 비즈니스 전략을 구상할 수 있는 것도 맞다. 그런데, 관객이자 시청자이자 구독자인 나는? 사실 좀 개미지옥에 갇힌 기분이다. 이렇게 응집성, 집약성, 호환성으로 똘똘 뭉친 컨텐츠 세계는 새롭게 진입하기도, 잠깐 쉬러 빠져나오기도 쉽지가 않다. 파리는 이제 지쳐버렸다.

시각장애인을 위한 대체 텍스트: '이미지 설명 시작' 티비엔 예능 '산꾼도시여자들'의 한 장면. 태백산 등산을 마친고 온 이선빈과 한선화가 숙소 마당에 설치한 텐트 안에 앉아 있다.
시각장애인을 위한 대체 텍스트: '이미지 설명 시작' 티비엔 예능 '산꾼도시여자들'의 한 장면. 태백산 등산을 마친고 온 이선빈과 한선화가 숙소 마당에 설치한 텐트 안에 앉아 있다. "난 언니들한테 귀여움과 보살핌을 항상 받고 싶다"는 막내 이선빈의 말에, 한선화는 "선빈아 근데 나도 마찬가지야"라면서 오히려 자신을 보살펴 주는 동생에게 고마운 마음을 전하고 있다. '이미지 설명 끝'

그런데 tvN <산꾼도시여자들>을 보고 나서는 플랫폼에 저항할 수 없는 힘없는 파리가 아니라, 주체적인 파리가 된 기분을 간만에 느꼈다. <술꾼도시여자들>은 지난해 티빙에서 가장 높은 시청률을 기록한 드라마고, <산도녀>는 그 히트작이 플랫폼에 몰고 온 온기를 이어가기 위한 기획임이 분명하다. 그러니까 이건, 기존 시청자를 위한 ‘팬서비스’임과 동시에 구독자 유출을 막으려는 ‘출구봉쇄’ 전략이란 말인데.......

사실 나는 <산도녀>의 두 회차를 계기로 <술도녀>를 시작하게 되었음을 고백한다. 프로그램이 너무 재밌어서, 세 여자가 너무 매력적이라서, 내가 먼저 드라마의 입구를 찾아가게 된 것이다. OTT 플랫폼의 응집력은, 바로 이렇게 작동되어야 한다고 감히 생각한다. 타사 드라마와 자사 예능을 넘나드는 유연함, <출장 십오야>와 같은 포맷의 호환성, 그리고 동시대 여성들의 인정과 지지를 받는 ‘킬러 콘텐츠’까지 계속해서 탄생하게 된다면, 티빙은 자신의 경쟁자들과는 조금 다른 방식으로 기분 좋은 ‘개미지옥’을 건설할 수 있을 것이다.

남지우 칼럼니스트 Instagram @jmbar_jwjw

[사진·영상=tv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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